본문 바로가기
Darkroom

베셀러 컬러 헤드 45s 분해기...

by PaloAltoDarkRooM 2009. 2. 18.

얼마전에 베셀러 컬러 헤드인 45s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했습니다.
저렴한 이유는 원인 모를 고장으로 불이 들어질 않는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20 이란 거의 공짜인 가격에 구입을 했습니다. ^^

고장의 원인은
내부의 전선을 연결하는 소켓이 살짝 빠져 있어서
그 부분을 다시 잘 꼽아주니 모든 것이 정상 동작을 하네요. ㅋㅋ

그런데 문제는
코닥 Tri-X 4X5 필름을 인화할때 필름이 열을 심하게 받아
초점이 살짝 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후지 ACROS는 이런 문제가 없는걸 보니
코닥의 필름 베이스가 열에 좀 약한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집광식 헤드를 사용할때는
필름과 광원의 거리가 멀었고
또 그 사이에 콘덴서가 들어가서 인지
이런 문게가 없었는데
지금은 광원가 필름 사이에 거리가
5미리 정도로 가까워진 이유로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문제점은
베셀러 확대기가 필름을 꽉 잡아주는 힘이 약한것도 한 이유입니다.
이 문제는 필름 케리어를 좀 손보고
필름 넣는 부분을 양쪽에서 찝게로 잡아주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광원에서 나오는 열은
좀 이해 하기가 힘들어
청소하는 생각으로
45s 확산통을 열어봤습니다.
내부를 열어보니 열이 나오는 이유를 바로 알수 있었습니다.

확산통 내부의 반사판이 모두 스티로폼으로 되어 있네요.
내부의 열이 빠져 나갈 곳이 없으니.. ㅋㅋ
부분적으로 생기는 얼룩도
스트로폼 조각이 떨어져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스트 CLS 450 에서는
확산통을 거울을 이용해서 잘 만들었는데
베셀러 45s는 좀 너무 싼티나게 만든 흔적이 보입니다.
좀 실망입니다. ㅋㅋ

댓글